스포츠정책 이야기

체육의 위상과 중요성

성문정 2009. 6. 18. 09:14

체육의 위상과 중요성


1) 체육은 국민 복지의 중요한 핵심수단


□ 국민이 향유해야 할 기본권으로서 점진적 인식 변화

체육 참여자의 행복도가 79.6점에 달할 정도로 체육은 국민의 삶의 양식과 문화로 정착(국민체육진흥공단, 2007)

 * 한국인의 행복지수 65.9점(세계평균 69점, 한국28위)/(동아일보, 세계가치관 조사,2007.8)

  * 그리스와 스위스는 헌법에 포괄적 스포츠권 명시


□ 신체적 능력을 넘어 사회성 함양에 기여

유소년기의 신체조성과 건강체력의 발달이 학창시절과 성인기의 체력육성 및 건강유지의 기반을 형성

  - 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해소, 왕따 및 비행 예방, 사회성 함양에 기여

건강 체력을 유지하는 성인은 근로능력을 장기간 보유할 수 있고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


□ 건강수명 연장 및 의료비 절감 등 복지 역할

노인에게 체육은 건강회복, 외로움 극복을 넘어 체력회복을 통한 생산활동 인구로의 편입 기여

  - 체육활동 참여자는 비참여자에 비해 질병발병률 최소 5%~16%, 의료서비스 이용빈도 연간 0.3 ~ 1.5회 감소 예상

  * 체육활동 효과의 경제적 환산 : 연간의료비 1조4천억 절감, 치료 또는 요양시간 감소로 생산성 7조5천억(체육참여율 50% 가정) 효과 예상(서울대 스포츠산업연구센터, 규칙적인 체육활동 참여의 경제적 효과 연구,2007)


□ 건전한 여가선용 및 사회양극화 해소 등 사회적 가치에 기여

건전한 여가소비 기술의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미참여자 체육활동 참여는 활기찬 사회 형성에 도움

장애인 체육활동은 재활을 넘어 신체적, 사회적 능력의 확대에 기여하고 비혈연가족, 외국인노동자 등 다문화가정의 화합에도 기여


2) 스포츠로 국가위상 제고 및 국민통합 확대


□ 세계판도의 변화와 스포츠의 국제사회에서의 역할 제고

구소련과 동구권 붕괴 이후 세계 경쟁은 하드파워 경쟁에서 소프파워 경쟁으로 전환(체육과학연구원, 「스포츠외교력 강화방안」, 고은하 외, 2007)

소프트파워의 스포츠는 세계 공통의 신체언어로서 세계평화와 국가간 갈등해소에 도움

  * 20008년 중국정부의 티베트 유혈진압으로 올림픽보이콧 움직임이 있었지만 여전히 올림픽은 정치와 분리되어야 한다는 사고가 지배적


국제경기대회 및 외국 스포츠 무대에서의 활약으로 국가위상 제고

ㅇ 세계 각국은 올림픽을 개인경쟁에서 국가경쟁으로 확대시키며 국가위상 제고의 수단으로 스포츠 정책 추진

  * 영국 ‘Sport: Raising the Game’, 호주 Strategy for High Performance Sport’ 등

  * 베이징올림픽에서 중국은 1위, 일본은 ‘국가전략으로서의 탑(TOP)스포츠’ 계획을 발표하면서 3위 목표 추진

국민의 77.2%가 외국의 프로스포츠에서 활약하고 있는 선수들이 국위선양에 기여한다고 응답(한국리서치, 2002)


□ 체육발전과 국제경기대회 상위입상이 국민통합에 기여

국민의 70.4%가 전문체육 발전이 국가발전에 영향을 준다고 응답(문화체육관광부, 2006)

ㅇ 우리나라 국민은 2002년 월드컵을 통해 95%가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이 커졌으며 국민간의 친밀감(96%), 국민간의 신뢰(92%)가 커졌다고 응답(한국리서치, 2002)


3) 차세대 경제․산업적 가치의 전략산업


□ 글로벌 자본과 기업의 중요한 관심사로 급부상

ㅇ 스포츠는 최적의 글로벌 문화콘텐츠이자 경제콘텐츠로서 각광

ㅇ 2002월드컵축구대회 효과 : 약 26조원(한국경제연구원)

                             약 100조원(현대경제연구소)

ㅇ일본의 2016년 올림픽 개최 효과 : 2조 8,000엔 추정

ㅇ세계 스포츠 용품 시장 : 2,351억 달러(235조원)

   (Maguire, Jarvie, Mansfield, & Bradly, 2002)


구분

스포츠산업

영화산업

테마파크

잡지출판

성장률

6.6%

5.7%

4.2%

2.7%

스포츠 경제시장은 세계적으로 확대일로에 있고 오락엔터테인먼트 산업이상으로 성장 기대

   * 자료 : PricewaterhouseCoopers,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 2007-2011


□ 국내 스포츠산업 수요의 증가와 스포츠산업 규모의 성장

생활체육참여인구의 가파른 증가(2000년 34.4%→2006년 44.1%)와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참여의 질 확대 예상

  * 스포츠의 주류문화 진입으로 고급스포츠의 대중화(골프내장객 연 776만명, 스키어 및 스노보더 연 690만명 등) 진전 (제일커뮤니케이션 브랜드마케팅연구소,  스포슈머즈 그들의 전력분석, 2006)


ㅇ 스포츠산업 규모는 2015년에 50조원 달성할 전망

   

구 분

‘06

‘10

‘15

비 고

스포츠산업규모

21조원

33조원

50조원

2010년까지 11.5%,

2011년 이후 9% 성장률 적용

  

  * BRICs 등 8개 신흥시장에서 5천달러 이상 소득계층이 2005년 8,700만 가구에서 2015년 1억7천만 가구로 증가 예상(삼성경제연구소, 2007), 신흥 스포츠잠재국가 공략으로 스포츠의 경제적 효과 극대화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