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체육은 88서울올림픽과 2002한일월드컵의 성공적 개최 및 세계4강의 신화창출 등 세계 상위수준의 성적을 거두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이러한 발전의 원동력은 국가차원에서는 체육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해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체육발전을 위한 국가의 개입과 지원은 국제사회에서의 스포츠의 경쟁력을 고려해 볼 때 미래사회에는 현재보다 더 많이 이루어질 것이며 이로 인해 국가간의 스포츠 경쟁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비장애인체육 분야 분만 아니라 자애인체육분야에서도 그대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의 체육은 비장애인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체육시설이 그렇고 전문인력 양성, 대표선수 육성, 생활체육보급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그랬다.
그러나 지난 2004년 아테네올림픽을 계기로 장애인체육에 대한 내부불만의 폭발과 정부의 정책적 관심을 바탕으로 장애인체육 업무가 보건복지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로 이관되면서 국민체육진흥법의 개정과 대한장애인체육회 설립, 장애인체육관련 정부조직(문화체육관광부 내 장애인체육과) 설치 등 장애인체육에 대한 정부차원의 육성이 시작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체육에 대한 발전이 생각만큼 빨리 이루어지지는 못하다는 느낌이다. 이들을 몇가지만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체육 인프라가 미흡하다. 장애인체육에 대한 인식이 재활체육에서 국민의 생활체육으로 전환되면서 주 2~3회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이 지속적으로 상승(2006년 4.4% → 2007년 5.4%)하고 있고,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제정 및 시행으로 공공부분에서 장애인체육활동 프로그램을 비장애인분야와 차별없이 운영해야 하므로 장애인들의 체육활동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적 환경변화에 따라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갖춘 공공체육시설의 대폭적인 확충과 장애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지도자, 그리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의 개발ㆍ보급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나 이에 대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차원의 치밀한 준비가 소홀해 보인다.
둘째, 장애인체육 발전이 전문체육을 중심으로 기형적으로 고착될 가능성이 엿보인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올바른 체육발전은 생활체육을 바탕으로 한 전문체육의 발전이라는 구조적 틀을 이상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체육은 성과가 단기간에 눈에 보이고 사업이 매뉴얼화 되어 있어 비교적 평가가 용이한 엘리트체육 육성쪽으로 정책 추의 비중이 기울고 있다는 의구심을 버릴수 없다. 물론 국제경쟁력 확보차원에서 국내 엘리트 육성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등록선수가 5,071명(2006년 8월 기준)으로 매우 적고, 기존 선수들의 평균 연령도 40세 근접한 현실과 여성선수의 절대 부족 등으로 경기력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음을 감안한다면 체육인적 자원의 확보를 위해서라도 재가 장애인들을 체육활동 현장으로 유도하기 위한 생활체육관련 사업들이 더 강조되고 예산은 우선 배정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국제체육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 국제체육분야는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경기력분야의 경쟁력 확보와 스포츠 외교분야의 역할 확대가 그것이다. 국제 경기력의 상위수준 유지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선수들의 고령화, 비과학적 훈련체계 등으로 당장은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에는 쉽지 않지만 스포츠 외교력 분야 에서는 장애인체육의 문화체육관광부 이관과 정부조직 설치, 장애인체육회의 설립 등으로 발전적 토대를 선진적으로 구축한 상태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국제장애인체육 흐름에 조금만 더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한다면 국내 고급인력의 국제장애인스포츠 기구 진출을 통한 장애인 스포츠 외교력 강화는 비장애인체육분야 보단 훨씬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머뭇거리다가 다른 나라에 고지를 선점당하기 전에 이에 대한 치밀한 계획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과 더불어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시행과 더불어 법의 제정 취지에 맞게 비장애인과 함께 하는 어울림체육 환경 조성도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지역사회 내의 장애인 수와 장애인체육시설 등 주변 환경을 고려 할 때 비장애인과 함께하는 체육활동 환경이 조성되지 않는 다면 장애인체육활동의 저변 확대는 절대적으로 불가한 탁상공론으로 끝나고 말 것이다. 이미 선진국의 경우는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수단으로 장애인체육분야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애인이 사용하기 편하면, 장애인이 즐거우면 모두가 편하고 즐겁다는 인식으로 장애인을 매개체로 하는 다양한 대국민적 인식개선 사업이 필요하며 비장애인과 함께 하는 어울림체육 환경 기반 조성과 통합체육의 활성화를 유도 할 정책들도 시행해야 한다.
다시 북경올림픽이라는 국제적인 대축제를 시점으로 장애인체육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와 수요는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지난 2005년 장애인체육이 문화체육관광부로 정부부처가 이관 된 후 장애인체육 환경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듯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시작하고 있다. ‘이미 수십년을 해오지 않았느냐’가 아니라 우리는 2006년을 깃점으로 ‘이제 시작하고 있다’라는 자세로 조급하게가 아니라 치밀하게 준비하면서 정부는 다시 국가개입의 단초를 재점검해봐야 할 것이다.
제도와 법은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본래의 취지를 달성하도록 운영하는 것이 우선이다. 장애인체육의 모든 관계자들은 현시기에서 한단계 더 성숙한 장애인체육발전을 위해서는 지도․감독자가 아니라 참여자고 운영자라는 생각으로 지나온 시간을 다시 되돌아봤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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